이론 공부

개발 방법론

Yuco 2023. 3. 14. 23:08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들을 정리하고 표준화하여, 개발 과정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효과적인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법론


 
1. 폭포수 방식(Waterfall) 


- 순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로(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프로세스)로, 개발의 흐름이 마치 폭포수처럼 지속적으로 아래로 향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서 이름이 붙여짐

- 폭포수 모델의 흐름은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분석 단계에서 시작하여,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구현, 소프트웨어 시험,  소프트웨어 통합 단계 등을 거쳐,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단계에까지 이름

 

2.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 프로토타입 반복 횟수 허용 제한 있음 (대부분 기업)

- 최종 프로토타입 개발 시 변경사항 적용 불가


 
3. 나선형(Sprial)


- 4단계(계획, 위험 분석, 엔지니어링, 평가**)

- 폭포수 + 프로토타이핑 개발 방법론 합침

- 개발이 체계적이며 프로세스가 간소함

- 예산 초과 또는 마감일을 못 지킬 수 있음(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4. 애자일(Agile)

- 폭포수 방법론과는 다르게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 각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진행함, 이 때 요구사항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

- 잦은 요구사항의 변경이나 큰 프로젝트를 맡게되어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를 완벽하게 하기 어려운 경우, 애자일 방법론은 폭포수 방법론보다 적합한 개발 방법론이 될 수 있음 

- 스크럼, 스프린트, 칸반 모델 등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