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공부

스크럼 (Scrum)

Yuco 2023. 3. 28. 19:33

 

[1] 스크럼(Scrum)

1. 정의

-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스크럼은 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용어)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함

-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

 

2. 스크럼 팀

구성원  역할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을 말함 (= 제품 기능 목록)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개발팀
(DT: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3.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프로세스  내용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 제품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으로,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됨 
스프린트
(Sprint)
- 스프린트는 개발 주기를 의미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함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동안 진행 상황을 점건하는 회의
-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
* 소멸차트 :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

 

'이론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Docker 개념  (0) 2023.03.28
RESTful API  (0) 2023.03.28
자바 메모리 영역  (0) 2023.03.27
자바 이론 정리 2  (0) 2023.03.21
Getter / Setter 사용 이유  (0)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