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크럼(Scrum)
1. 정의
-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스크럼은 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용어)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하고 개발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함
-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
2. 스크럼 팀
구성원 | 역할 |
제품 책임자 (PO: Product Owner) |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을 말함 (= 제품 기능 목록) |
스크럼 마스터 (SM: Scrum Master) |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수행함 |
개발팀 (DT: Development Team) |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제품 개발을 수행함 |
3.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프로세스 | 내용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회의 * 제품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으로,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됨 |
스프린트 (Sprint) |
- 스프린트는 개발 주기를 의미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함 |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동안 진행 상황을 점건하는 회의 -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 * 소멸차트 :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 |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하는지 테스팅하는 회의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 정해놓은 규칙 준수 여부 및 개선할 점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 |
'이론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Docker 개념 (0) | 2023.03.28 |
---|---|
RESTful API (0) | 2023.03.28 |
자바 메모리 영역 (0) | 2023.03.27 |
자바 이론 정리 2 (0) | 2023.03.21 |
Getter / Setter 사용 이유 (0) | 202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