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보처리기사 필기] SW 개발 : 결함 관리

Yuco 2023. 1. 30. 21:35

 

정보처리기사 필기 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 결함 관리

 

[1] 소프트웨어 결함

- 에러, 결함, 결점, 버그, 실패와 같은 용어 사용

-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관리가 필요

 

 

[2] 테스트 결함 관리 

- 각 단계별 테스트 수행 후 발생한 결함의 재발을 방지하고, 유사 결함 발견 시 처리 시간 단축을 위해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활동

 

1. 결함 관리 프로세스

에러 발견 ▶ 에러 등록 ▶ 에러 분석 ▶ 결함 확정 ▶ 결함 할당 ▶ 결함 조치 ▶ 결함 검토 및 승인 

 

 

[3] 결함 추이 분석 

- 테스트 완료 후 발견된 결함의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값들을 분석하고, 향후 애플리케이션의 어떤 모듈 또는 컴포넌트에서 결함이 발생할지를 추정하는 작업

 

1. 결함 관리 측정 지표 (= 추적 지표)

결함 분포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를 측정하여 결함의 분포를 분석 가능
결함 추세 테스트 진행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결함의 수를 측정하여 결함 추세를 분석 가능 ex. 2시간에 4개 발견
결함 에이징 등록된 결함에 대해 특정한 결함 상태의 지속 시간을 측정하여 분석 가능  ex. 1개 결함 한시간 지속

 

 

[4] 결함 심각도 / 결함 우선순위

- 결함 심각도 :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어떤 영향을 끼치며, 그 결함이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나타내는 척도

 

- 결함 우선순위 : 발생한 결함이 얼마나 빠르게 처리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척도로, 결함 심각도가 높아도 우선순위가 반드시 높은것은 아니며,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될 수 있음

 

1. 결함 심각도 분류

- 치명적(Critical) 결함 > 주요(Major) 결함 > 보통(Normal) 결함 > 경미한(Minor) 결함 > 단순(Simple) 결함

 

2. 결함 우선순위 분류

- 결정적(Critical) > 높음(High) > 보통(Medium) > 낮음(Low) 

- 즉시 해결 > 주의 요망 > 대기 > 개선 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