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2과목 - 소프트웨어 개발 : 결함 관리
[1] 소프트웨어 결함
- 에러, 결함, 결점, 버그, 실패와 같은 용어 사용
-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장애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관리가 필요
[2] 테스트 결함 관리
- 각 단계별 테스트 수행 후 발생한 결함의 재발을 방지하고, 유사 결함 발견 시 처리 시간 단축을 위해 결함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활동
1. 결함 관리 프로세스
에러 발견 ▶ 에러 등록 ▶ 에러 분석 ▶ 결함 확정 ▶ 결함 할당 ▶ 결함 조치 ▶ 결함 검토 및 승인
[3] 결함 추이 분석
- 테스트 완료 후 발견된 결함의 결함 관리 측정 지표의 속성값들을 분석하고, 향후 애플리케이션의 어떤 모듈 또는 컴포넌트에서 결함이 발생할지를 추정하는 작업
1. 결함 관리 측정 지표 (= 추적 지표)
결함 분포 |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를 측정하여 결함의 분포를 분석 가능 |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결함의 수를 측정하여 결함 추세를 분석 가능 ex. 2시간에 4개 발견 |
결함 에이징 | 등록된 결함에 대해 특정한 결함 상태의 지속 시간을 측정하여 분석 가능 ex. 1개 결함 한시간 지속 |
[4] 결함 심각도 / 결함 우선순위
- 결함 심각도 :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어떤 영향을 끼치며, 그 결함이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나타내는 척도
- 결함 우선순위 : 발생한 결함이 얼마나 빠르게 처리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척도로, 결함 심각도가 높아도 우선순위가 반드시 높은것은 아니며,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될 수 있음
1. 결함 심각도 분류
- 치명적(Critical) 결함 > 주요(Major) 결함 > 보통(Normal) 결함 > 경미한(Minor) 결함 > 단순(Simple) 결함
2. 결함 우선순위 분류
- 결정적(Critical) > 높음(High) > 보통(Medium) > 낮음(Low)
- 즉시 해결 > 주의 요망 > 대기 > 개선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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